본문 바로가기
코딩테스트/JAVA

[프로그래머스/JAVA] 대충 만든 자판

by 얼쩡 2024. 7. 22.
반응형

문제 설명
휴대폰의 자판은 컴퓨터 키보드 자판과는 다르게 하나의 키에 여러 개의 문자가 할당될 수 있습니다. 키 하나에 여러 문자가 할당된 경우, 동일한 키를 연속해서 빠르게 누르면 할당된 순서대로 문자가 바뀝니다.

예를 들어, 1번 키에 "A", "B", "C" 순서대로 문자가 할당되어 있다면 1번 키를 한 번 누르면 "A", 두 번 누르면 "B", 세 번 누르면 "C"가 되는 식입니다.

같은 규칙을 적용해 아무렇게나 만든 휴대폰 자판이 있습니다. 이 휴대폰 자판은 키의 개수가 1개부터 최대 100개까지 있을 수 있으며, 특정 키를 눌렀을 때 입력되는 문자들도 무작위로 배열되어 있습니다. 또, 같은 문자가 자판 전체에 여러 번 할당된 경우도 있고, 키 하나에 같은 문자가 여러 번 할당된 경우도 있습니다. 심지어 아예 할당되지 않은 경우도 있습니다. 따라서 몇몇 문자열은 작성할 수 없을 수도 있습니다.

이 휴대폰 자판을 이용해 특정 문자열을 작성할 때, 키를 최소 몇 번 눌러야 그 문자열을 작성할 수 있는지 알아보고자 합니다.

1번 키부터 차례대로 할당된 문자들이 순서대로 담긴 문자열배열 keymap과 입력하려는 문자열들이 담긴 문자열 배열 targets가 주어질 때, 각 문자열을 작성하기 위해 키를 최소 몇 번씩 눌러야 하는지 순서대로 배열에 담아 return 하는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 주세요.

단, 목표 문자열을 작성할 수 없을 때는 -1을 저장합니다.

제한사항
1 ≤ keymap의 길이 ≤ 100
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keymap의 원소의 길이는 서로 다를 수 있습니다.
keymap의 원소는 알파벳 대문자로만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

1 ≤ targets의 길이 ≤ 100
1 ≤ targets의 원소의 길이 ≤ 100
targets의 원소는 알파벳 대문자로만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

입출력 예

keymap targets result
["ABACD", "BCEFD"] ["ABCD","AABB"] [9, 4]
["AA"] ["B"] [-1]
["AGZ", "BSSS"] ["ASA","BGZ"] [4, 6]

 

입출력 예 설명

 

입출력 예 #1
"ABCD"의 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한 번 → B
2번 키 두 번 → C
1번 키 다섯 번 → D
따라서 총합인 9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"AABB"의 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한 번 → B
2번 키 한 번 → B
따라서 총합인 4를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9,4]를 return 합니다.

 

입출력 예 #2
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-1]을 return 합니다.

 

입출력 예 #3

"ASA"의 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두 번 → S
1번 키 한 번 → A
따라서 총합인 4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"BGZ"의 경우,
2번 키 한 번 → B
1번 키 두 번 → G
1번 키 세 번 → Z
따라서 총합인 6을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4, 6]을 return 합니다.

 


참고한 반례

kemap targets result
["ABC", "DEFG", "HIJ"] ["G"] 4
["ABC"] ["DA"] -1

 

 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at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		
		int keymapLen = keymap.length;
		int[] answer = new int[targets.length];
		int tmp = 0;
		
		for(int i=0; i<targets.length; i++) {
			for(int j=0; j<targets[i].length(); j++) {
				tmp = minCnt(targets[i].charAt(j), keymap);
				if(tmp == -1) // targets에 없으면
				{
					answer[i] = -1; // -1 세팅 후 break
					break;
				}
				else
					answer[i] += minCnt(targets[i].charAt(j), keymap);
			}
		}
		return answer;
	}
	public static int minCnt(char c, String[] str) {
		
		int[] cnt = new int[str.length];
		int tmp = 0; // 클릭 횟수
		
		for(int i=0; i<str.length; i++) {
			tmp = str[i].indexOf(c); // c가 str[i]에 있는지 확인
			cnt[i] = tmp != -1? tmp+1: -1; // -1이 아닐때 +1해서 값세팅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터치횟수는 1, 2, 3...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인덱스는 0, 1, 2...
		}
		Arrays.sort(cnt); // 오름차순 정렬
		for(int num : cnt) {
			if(num != -1) // -1이 아니면 최소 클릭값 리턴
				return num;
		}
		return -1;
	}
}

 

 


오답..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at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		
		int keymapLen = keymap.length;
		int[] answer = new int[keymapLen];
		
		for(int i=0; i<targets.length; i++) {
			for(int j=0; j<targets[i].length(); j++) {
				answer[i] += minCnt(targets[i].charAt(j), keymap);
			}
		}
		return answer;
	}
	public static int minCnt(char c, String[] str) {
		
		int[] cnt = new int[str.length];
		int tmp = 0; // 클릭 횟수
		
		for(int i=0; i<str.length; i++) {
			tmp = str[i].indexOf(c); // c가 str[i]에 있는지 확인
			cnt[i] = tmp != -1? tmp+1: tmp; // -1이 아닐때 +1해서 값세팅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터치횟수는 1, 2, 3...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인덱스는 0, 1, 2...
		}
		Arrays.sort(cnt); // 오름차순 정렬
		for(int num : cnt) {
			if(num != -1) // -1이 아니면 최소 클릭값 리턴
				return num;
		}
		return -1;
	}
}

 

 

뭐가 틀렸을까


반례

String[] keymap = {"ABC", "DEFG", "HIJ"};
String[] targets = {"G"};
solution(keymap, targets); // {4}

 

answer 배열의 길이를 keymap에서 targets로 변경함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at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		
		int keymapLen = keymap.length;
		int[] answer = new int[targets.length]; // 코드 변경
		
		for(int i=0; i<targets.length; i++) {
			for(int j=0; j<targets[i].length(); j++) {
				answer[i] += minCnt(targets[i].charAt(j), keymap);
			}
		}
		return answer;
	}
	public static int minCnt(char c, String[] str) {
		
		int[] cnt = new int[str.length];
		int tmp = 0; // 클릭 횟수
		
		for(int i=0; i<str.length; i++) {
			tmp = str[i].indexOf(c); // c가 str[i]에 있는지 확인
			cnt[i] = tmp != -1? tmp+1: tmp; // -1이 아닐때 +1해서 값세팅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터치횟수는 1, 2, 3...
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인덱스는 0, 1, 2...
		}
		Arrays.sort(cnt); // 오름차순 정렬
		for(int num : cnt) {
			if(num != -1) // -1이 아니면 최소 클릭값 리턴
				return num;
		}
		return -1;
	}
}

반응형